본문 바로가기

포켓몬고

뮤츠 졸업스킬(노말스킬 : 염동력, 사이코커터 비교)

포켓몬은 18가지 타입(물, 땅, 노말 등등)의 포켓몬이 있고 서로 상성이 있어서 가위바위보처럼 뭐가 쎄고 뭐가 약하다 라고 뚜렷하게 말할 수는 없지만 보통 가장 괜찮은 포켓몬을 꼽을 때 뮤츠가 빠질 수 없지요.

뮤츠는 에스퍼타입으로 40레벨 일때 최대 CP가 4178까지 올라가는 강력한 전사입니다. 뮤츠는 2가지 형태인데요. 캐스퐁형태인 뮤츠(일명 누드뮤츠?)와 갑옷을 입은 아머드뮤츠가 있어요. 두가지는 기술이 좀 다르고 데미지도 달라서 각자 쓰임이 다릅니다.

 

 

캐스퐁형태의 뮤츠고배틀리그의 마스터리그에서도 자주쓰이고, 로켓단 조무래기나 보스들과 싸울때도 가장 주요 전력이지요. 아머드형태의 갑옷뮤츠고배틀리그의 하이퍼리그에서 활약하고 있습니다. 레이드배틀에서 격투타입, 독타입의 보스가 뜨면 뮤츠만큼 듬직한 녀석이 없습니다. 이녀석을 능가할 에스퍼 타입은 한동안 나올 기미도 안보이네요. 에스퍼타입 1티어를 아주 오랫동안 굳건히 지키고 있는 뮤츠입니다.

 

이런 뮤츠에게 어떤 기술을 쓰는게 가장 좋은지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캐스퐁형태의 뮤츠노말스킬로 염동력과 사이코커터가 있습니다. 스페셜스킬로는 사이코브레이크(이벤트), 사이코키네시스, 섀도볼(이벤트) 등을 주로 쓰고 때에 따라서 해방을 해서 기합구슬, 10만볼트, 냉동빔, 화영방사, 파괴광선(이벤트) 등을 쓰기도 합니다. 아머드뮤츠의 경우는 노말스킬로는 염동력과 아이언테일이 있는데 당연히 에스퍼기술인 염동력으로 맞추지요. 스페셜 스킬은 사이코브레이크(이벤트), 미래예지를 기본으로 쓰고 해방해서 폭발펀치, 지진, 스톤샤워로 맞추기도 합니다.

 

정리하자면 캐스퐁형태의 뮤츠는 노말스킬 염동력, 사이코커터/ 스페셜스킬로는 사이코브레이크(이벤트), 사이코키네시스, 섀도볼(이벤트) 입니다. 해방해서 사이코브레이크와 섀도볼로 맞추는게 제일 좋습니다.

아머드뮤츠는 노말스킬 염동력/ 스페셜스킬로는 사이코브레이크(이벤트)입니다. 해방해서 사이코브레이크와 폭발펀치로 맞추는게 제일 좋습니다. 물론 사용하는 사람의 기호나 쓰임에 맞춰서 다른 스킬로 맟출수도 있지만 지금까지는 방금 소개한 방식이 거의 정석?처럼 되었습니다.

 

여기서 아리송해지는게 다 알겠는데 캐스퐁형태의 뮤츠에서 노말스킬을 염동력으로 하느냐 사이코커터로 하느냐의 갈림길에 서게 되지요.

 

염동력 : 기본데미지 20/ 시간당 때리는데미지 12.5/ 시간당 생성에너지 9.4/ 공격시간 1600mm

사이코커터 : 기본데미지 5/ 시간당 때리는데미지 8.3 / 시간당 생성에너지 13.3 / 공격시간 600mm

(시간당 때리는데미지-DPS, 시간당 생성에너지-EPS)

 

 

두가지의 기술을 비교해보면 기본 데미지로는 염동력이 훨씬 우세하네요. 대신 공격시간이 깁니다. 한번 때리고 다음 때릴 때까지의 시간이 긴 편 입니다. 사이코커터는 기본데미지는 염동력의 1/4 밖에 안됩니다. 대신 공격시간이 1/3 수준이네요. 시간당으로 봤을 때 때리는 데미지는 염동력이 세지만 시간당 차오르는 에너지속도는 사이코커터가 우세합니다. 뭐가 더 낫다고 말하기 애매할 정도로 시소타듯 이쪽 저쪽이 한번씩 우세하네요. 뭐가 확 좋으면 그것을 선택할텐데 이렇게 비등비등하면 사용하시는 플레이어의 성향에 맞춰 가시는 편이 좋습니다.

권투를 할 때 퍽, 퍽, 퍽 훅을 날리는 걸 선호하시면 염동력, 파파파팍 쨉을 날리는 걸 좋아하시면 사이코커터입니다. 절대적인 수치로는 염동력이 더 우세하지만 캐스퐁뮤츠의 경우 방어가 약하기 때문에 한대라도 더 때리고 싶은 분들이 늘면서 요새는 사이코커터에 힘이 많이 실리고 있습니다. 풀강을 해서 고배리의 마스터리그에 내보내고 싶으신 분들은 사이코커터를 많이 사용하지요. 하지만 고배리를 내보내기위해 풀강을 하실게 아니면 일반적으로 사용하기에는 염동력 쪽이 아직 많이 선호됩니다. 이 노말 기술은 사용자의 선호도에 따라 좌우되겠네요.

 

뮤츠 레이드는 모든 포켓몬고 플레이어들이 가장 기다리는 레이드 중 하나일 것입니다. 빠른 시간안에 뮤츠 레이드 소식이 들렸으면 좋겠네요. 뮤츠든, 아머드 뮤츠든요. ^^ 캐스퐁형태의 누드뮤츠랑 아머드뮤츠는 사탕을 공유합니다. 기회가 되면 열심히 레이드를 해서 사탕을 많이 모아두시면 강화하거나 해방할 때 좋지요.

 

요새 고배틀리그의 하이퍼리그에서 활약하고 있는 해방한 아머드뮤츠를 소개하고 갈께요. 늘 이기는 것은 아니지만 제법 쓰임이 좋은 편입니다. 해방을 하시려면 어마어마한 양의 모래와 사탕이 드니 개체값이 높은 녀석을 선택해서 신중하게 진행해주세요. 아직 캐스퐁형태의 뮤츠는 좋은 것이 없어서 레이드를 기다리고 있답니다. 모두 즐거운 포켓몬고 하세요~!!